현재 전 세계에는 NTSC(한국, 일본, 미국, 중남미의 컬러TV), PAL(독일, 중국, 유럽, 아시아의 컬러TV), SECAM(프랑스, 소련,구 공산권의 컬러TV) 등 서로 다른 9개의 방송방식이 사용되고 있다. 
NTSC는 1953년 12월에 제정되어 일련의 TV 방송 송, 수신용 표준 프로토콜을 개발하기 위해 설립된 미국의 기관이다. 
미국 연방 통신위원회는 당초 3원색을 차례로 보내는 CBS방식을 채택했으나 그 후 흑백 TV에서도 사용가능한 NTSC 방식을 채택했다. 그러나 NTSC 방식은 고도의 대역압축을 위해서 전송회로의 고성능이 요구되므로 이것의 개량형으로서 독일은 PAL방식을 제안하였으며 프랑스는 SECAM방식을 제안하였다. 
수차에 걸친 국제회의에서 컬러텔레비전 표준방식의 국제적 통일이 계획되었으나 아쉽게도 실현되지는 못하였다. 


NTSC(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NTSC TV 이미지는 프레임 당 525개의 수평 주사선을 갖는다. 이러한 주사선들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그리고 위쪽에서 아래쪽으로 주사되는데, 매 한 줄씩 건너뛰어진다. 
그러므로, 하나의 완전한 프레임을 완성하려면 화면을 두 번 훑어야하는데, 한번은 홀수 번째 줄을, 다른 한번은 짝수 번째 줄을 주사한다.  절반의 프레임을 주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대략 1/60초 정도 소요되므로, 완전한 프레임은 매 1/30초마다 주사된다. 한국, 미국, 일본 등에서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PAL(Phase Alternate Line)
67년 독일의 텔레풍켄(Telefunken)사가 개발했다. 초당 25프레임의 주사율을 갖는 방송방식으로 NTSC보다 프레임에서는 적지만 수직주사선이 625라인으로 더 많고 더 높은 대역폭을 사용하기 때문에 해상도가 높다. 이 방식은 전송로에서 생기는 위상왜곡이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으나 흑백수상기로 시청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유럽, 호주, 중국, 북한 등에서 이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


SECAM(Systems Equential Couleur A Memoire)
주사선마다 색차 신호를 순차적으로 교차시키는 TV방송 표준방식을 말한다. SECAM방식은 프랑스에서 제안하여 소련을 비롯한 동유럽국과 일부 중남미 국가에서 표준으로 채택했으며 주파수 진폭에 따른 영상의 일그러짐을 없앴지만 수직방향의 해상도가 떨어진다는 약점이 있다. 
 
*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Posted by 문지영 :) 트랙백 0 : 댓글 0